본문 바로가기

:: 경영용어

라이센싱, 이해하기

728x90
반응형

라이센싱, 이해하기

라이센싱이란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라이선스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업 비결, 노하우, 등록상표, 지식, 기술 공정 등 가치 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계약 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이다.

 

즉, 사용권 계약이라고 할 수 있는데, 라이센서는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서 특정 제품을 생산, 사용, 양도, 판매, 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한다.

라이센싱으로 부여받은 권리는 법적으로 독점성 · 배타성이 보장되는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라이센싱 사례

아이코닉스 - 뽀로로

아이코닉스는 뽀로로를 기획하고 각종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이다.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와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하였다.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 및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해외 배급을 통해 국내의 애니메이션을 해외에 수출하고 애니메이션의 한류 열풍을 주도하였다.

 

LG패션 - 닥스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라이센스 가운데 가장 성공한 사례 중 하나이다. 

닥스는 영국 본토보다 국내 소비자들이 더욱 좋아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LG 팩션의 뛰어난 브랜드 관리능력 덕분에 영국에서는 버버리 등의 전통 브랜드에 비해 다소 밀리는 닥스가 국내에서는 오히려 잘 운영되고 있다.

반응형

 

반응형

':: 경영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시트(Exit) / M&A / IPO, 이해하기  (4) 2022.09.30
랜딩페이지, 이해하기  (2) 2022.09.07
니치 마케팅, 이해하기  (3) 202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