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사이트

가트너가 선정한 2023년 10대 전략기술 트렌드

728x90
반응형

가트너는 10월 17일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하였다.

일반적으로 가트너가 선정한 전략 기술 트렌드 분야는 중장기적으로 상당히 급격한 기술적 발달이 전망되는 분야를 선정하기 때문에 미래 기술 트렌드에 대한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봐야 하는 보고서이다.  

 

1. 디지털 면역 시스템 (Digital Immune System)

디지털 면역은 운영 관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전략을 결합하여 외부 위험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여 고객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관찰 가능성의 응용 (Applied Observability)

관찰 가능한 데이터는 로그, API 호출, 체류시간 등과 같이 특정 행동으로부터 수집하는 정보이다.  

기업과 조직은 관찰 가능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이를 체계적으로 적용하면 비즈니스 운영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 

 

3. AI 신뢰, 위험 및 보안 관리(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 AI TRISM)

AI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은 많지 않다.

가트너는 AI 모델의 안정성, 신뢰성, 보안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하여 새로운 역량 도입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반응형

 

4.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Industry Cloud Platforms)

SaaS, PaaS 및 IaaS를 맞춤형 산업별 기능과 결합하여 조직과 기업이 산업 변화에 더욱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은 이를 이용함으로써 시장에 더욱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고, 처리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5. 플랫폼 엔지니어링 (Platform Engineering)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된 도구, 기능 및 프로세스 세트를 제공함으로써 최종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개발 팀의 부담을 줄이는 기술이다.

 

6. 무선 네트워크 가치 실현 (Wireless-Value Realization)

사용자는 와이파이, 모바일 서비스, 저전력 서비스, 무선연결 등의 다양한 무선 솔루션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무선 네트워크는 단순한 연결을 넘어 위치 및 기타 실시간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한다. 

 

7. 슈퍼앱 (Superapps)

앱, 플랫폼 및 생태계의 기능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결합하여 제3자가 자체 미니앱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가트너는 27년까지 글로벌 인구의 50% 이상이 슈퍼앱의 DAU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스타트업과 플랫폼 기업의 성장전략_슈퍼앱

최근 스타트업과 플랫폼 기업이 슈퍼앱 전략을 지향하고 있다. 슈퍼앱은 하나의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를 모아 둔 "All-in-one App"을 의미한다. 싱글 앱과는 다르게 하나의 앱 내에서 여러 개의 미

withplus.tistory.com

 

8. 적응형 AI (Adaptive AI)

새로운 데이터를 정해진 개발 환경, 런타임 내에서 인공지능이 지속적으로 재교육 학습하여 적응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통하여 인공지능은 실제 환경의 변화에 더욱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9. 메타버스 (Metaverse)

메타버스는 물리적 활동을 가상 세계로 전송할 수 있으며, 여러 기술이 융합된 혁신이며, 이를 통하여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기술현황과 시장전망, 기회요인

메타버스의 의미와 뜻이 무엇인가요? 메타버스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 정의에 대한 이해는 있지만, 메타버스 기술과 시장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이렇듯 기술과 시장에 대한 이

withplus.tistory.com

 

10. 지속 가능한 기술 (Sustainable Technology)

IT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솔루션이며, 기업은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서 추적성, 분석, 배출 관리 소프트웨어 및 AI 등의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속 가능한 기술에 대한 투자는 기업의 운영 탄력성과 재무적 성과창출을 통한 지속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