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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과 플랫폼 기업의 성장전략_슈퍼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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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타트업과 플랫폼 기업이 슈퍼앱 전략을 지향하고 있다. 

슈퍼앱은 하나의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를 모아 둔 "All-in-one App"을 의미한다.

싱글 앱과는 다르게 하나의 앱 내에서 여러 개의 미니 앱들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이용하게 된다.

고객이 개별단위의 다양한 앱을 이용하면서 누적되는 피로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슈퍼앱 전략이 성공한다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과 플랫폼 기업들은 슈퍼앱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물론 슈퍼앱으로 성장하기 까지 고객을 모으는 과정은 결코 쉽지는 않다. 

하지만 슈퍼앱으로 성장한다면 이후에는 확보한 고객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시킬 수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매력적일 수 밖에 없으며, 성공한 슈퍼앱 플랫폼 기업은 대표적으로 텐센트의 위챗 (WeChat), 알리바바의 알리페이(Alipay), 카카오의 카카오톡, 네이버의 라인 등이 있다. 

슈퍼앱 운영 플랫폼 기업 (출처 : 삼성증권)

 

슈퍼앱의 장점

[ 고객관점 ]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새로 앱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 없이 한번의 로그인으로 모든 서비스 이용 가능
  • 간편결제를 통해 모든 서비스를 원스탑으로 결제 가능

 

[ 기업관점 ]

  • 메인 플랫폼의 트래픽을 공유하여 다른 서비스의 이용자를 확보 가능
  • 플랫폼 서비스의 가장 큰 어려움은 고객 확보이나, 슈퍼앱은 기존 고객 중심으로 이종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이용자들에게 노출 가능
  • 편리하고 짜임새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 가능

또한 슈퍼앱을 운영하는 플랫폼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을 통해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서비스의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다양한 빅데이터가 누적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에게 최적화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선순환으로 최종적으로 고객은 시간이 흐를수록 슈퍼앱에 고착화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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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앱 핵심기능 - 모바일 페이

슈퍼앱을 구성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모바일 페이 기능이다. 

단순히 다양한 서비스를 모아 놓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슈퍼앱 안에서 모든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의 통합이 핵심이다.

결제정보를 통하여 고객의 성향과 니즈를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또 다른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삼성증권

 

슈퍼앱 사례

[카카오]

과거 카카오의 매출은 대부분 게임과 광고 비중이 높았지만 현재는 M&A 와 신사업 런칭을 통해 광고 , 컨텐츠 , 커머스 , 모빌리티 , 페이 , 뱅크를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다. 

물론 신사업들의 수익모델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 글로벌 기업 대비 경쟁력이 낮을 수는 있으나 고객 기반은 경쟁자가 따라오기 어려운 수준으로 확보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카카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출처 : 삼성증권) >

 

[네이버 라인]

라인은 2018년 파이낸셜을 설립하고 페이를 중심으로 핀테크 성장 전략을 수립하였다. 

라인 페이를 오프라인으로 확대하여 고객을 확보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결제정보 활용한 대출, 보험, 투자 등 모바일 금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라인 파이낸셜는 금용 서비스를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제공한다. 금융 서비스 운용 경험이 없는 라인 입장에서 운영 리스크를 줄이며, 단기간에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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