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업지원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과 정부의 "K-유니콘 프로젝트"

728x90
반응형

유니콘 기업 개요

21년말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은 18개사이다. (중소벤처기업부 발표자료)

스타트업이 상장하기 전에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이 되는 것은 마치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유니콘이 스타트업 성공의 기준이자, 미래 신기술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유니콘(Unicorn), 기업가치 10억 달러(한화 약 1조 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데카콘(Decacorn), 기업가치 100억 달러(유니콘의 10배)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헥토콘(Hectocorn), 기업가치 1,000억 달러(유니콘의 100배)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20년 말 국내 유니콘 기업은 13개사였으며, ’21년에는 집계 이래 최다인 7개 사가 추가되고 쿠팡(美, NYSE), 크래프톤(코스피) 등 2개 사가 증권시장 상장으로 제외되면서 ’21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은 총 18개 사가 됐다.

 

‘21년 새롭게 탄생한 국내 유니콘기업은 상반기에 확인된 두나무(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신선식품배송)와 하반기에 추가된 빗썸코리아(빗썸, 가상자산거래소),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인테리어커머스), 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리디북스, 콘텐츠플랫폼) 등 총 7개사로 각자 분야에서 단기간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추가 파악된 유니콘기업들을 포함하면 ’21년 말 기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 1조원을 돌파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27개사로 늘었다.

 

국내 유니콘기업 경과 및 현황

< 국내 유니콘기업 경과 및 현황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

 

국내외 유니콘 기업 등록 현황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국내 유니콘 기업 탄생 한계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도 스타트업의 유니콘 달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음에도 다른 국가보다 유니콘 탄생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1. 우리나라 내수시장의 한계

미국, 중국 등의 스타트업은 거대한 자국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시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반면에 우리나라는 인구 5천만의 내수시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게다가 시장 내 경쟁도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은 국내 수요만으로 명확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2. 투자자의 투자회수 한계

국내 스타트업은 초기에는 정부 지원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는 창업 생태계의 출발선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반대로 지속 생존을 위한 자생력 확보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 창업 이후 민간의 후속 투자가 잘 이어지지 못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의 성장 가속과 후속 투자연계를 위한 촉매 기능을 하는 창업기획자(舊 액셀러레이터) 역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 등의 유니콘 기업도 모두 미국 최대 액셀러레이터인 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 출신 스타트업들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의 중관촌, 선전 등에서도 액셀러레이터가 활발하게 활동하며, 스타트업의 후속 투자연계 및 M&A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3. 과도한 규제

스타트업이 대기업에 매각되어 대기업의 자회사로 편입되면 양사는 재무적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어려워진다.

특수관계인 거래 금지, 공시의무 부과 등의 규제가 추가되며, 스타트업 역시 과거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 이상의 지위를 얻게 됨으로써 벤처기업으로서의 지원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반응형

 

유니콘 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K-유니콘 프로젝트)

벤처 4대 강국 진입을 위하여 민관합동으로 유니콘 후보기업을 발굴하고 스케일업 지원하는 프로그램

 

K-유니콘 성장단계

(출처 : K-유니콘 프로젝트 통합공고)

K-유니콘 성장단계별 지원현황

사업명 지원대상 지원규모 지원내용 기업부담금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① 7년 이내 창업기업
② 누적 투자실적 20억원 이상 100억원 미만
(①, ③ 모두 충족)
60개사 내외 최대 3억원 총 사업비의
50% 이상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① 시장검증, 성장성, 혁신성 충족기업
② 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 기업
③ 지역스타기업 (①, ②, ③ 중 1)
25개사 내외 최대 200억원 보증 -

 

 

"2022년 정부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활용법

"2022년 정부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활용법 그야말로 창업 붐이 일어나는 시대다. 이러한 배경에는 정부의 "고용창출"에 대한 고민이 녹아 있을 것이다. "고용창출"은 "일자리 경제"로도 표현된다

withplus.tistory.com

 

 

스타트업에게 투자유치가 필요한 이유

스타트업에게 투자유치는 왜 필요한 것일까? 많은 창업가들은 여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IR 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목적을 알고 움직이는 것과 목적을 모르고 움직이는 것은 분

withplu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