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유치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728x90
반응형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개요

스타트업 투자자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① 엔젤, ② VC, ③ 금융권, ④ 공공기관, ⑤ 법인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이 많은 투자자를 어떻게 외워?”라고 걱정할 수 있으나 그럴 필요는 없다. 다만 투자자 유형에 따라 needs와 wants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간단한 특징은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투자자 유형에 따라 관련된 법규에 근거하여 필요한 자본금 규모, 그리고 투자 분야에 대한 제약이나 세제 혜택등의 규정상 차이가 있고, 투자 규모와 투자 단계에 따라 투자할 수 있는 재원도 다르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1. 엔젤

개인 엔젤, 전문개인투자자, 엔젤 클럽 같이 개인 혹은 그룹으로 엔젤 투자하거나,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처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 투자자들이 그룹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관투자자(Institutional Investor) 와 달리 대체로 각 개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게 되며, 엔젤 클럽의 경우 조직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경우도 있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2. 소형 VC

소형 VC(Micro VC)는 일반적인 VC에 비해 작은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는 VC를 의미한다. 크게 보면 창업기획자(구 액셀러레이터)도 일종의 소형 VC로 분류할 수 있다. 기술지주회사의 경우에는 창업기획자가 투자에 있어 좀 더 유연한 투자자 유형이기에, 두 가지 라이선스를 동시에 가질 때도 많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3. 일반 VC

창투사, LLC, 그리고 해외펀드 운용사는 모두 일반 VC로 분류된다. 

투자자가 창투사와 신기사 중 어느 투자자 유형으로 설립할지 고민하기도 하는데, 신기사는 최소 자본금 요건이 더 높고 규제 사항에 차이가 있다. 신기사의 경우 모두가 일반 VC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며, 상당수는 스타트업이 아닌 다른 분야에 주로 투자를 진행하는 일반 금융기관에 가깝게 보일 수도 있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4. 일반 금융권

일반 금융기관의 경우 모험자본 성격이 약하기에, 스타트업이 주투자 대상은 아니다. 이 중 일부 스타트업 투자 경험이 많은 곳은 VC와 유사한 형태로 스타트업에 투자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다른 곳들은 투자 기준이나 투자 의사 결정 과정 등 운용 구조가 일반 VC와는 다르며 더욱 빠른 투자금 회수를 원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사모펀드’로 불리기도 하는 경영참여 PEF 운용사는 주로 크게 성장한 스타트업이나 일반 기업에 한정하여 투자를 진행한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5. 공공기관 직접 투자

한국모태펀드를 통한 간접 투자가 주 업무인 한국벤처투자와 중소기업/스타트업 대출에 대한 보증이 주 업무인 기술보증기금/신용보증기금도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를 일부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6. 일반 법인

펀드 결성을 대체할 목적으로 일반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하여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일반 VC와 크게 차이가 없는 편이다. 그리고 전략적 투자 경험이 많은 기업도 일반 VC와 유사한 투자 기준과 투자 의사 결정 과정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하지만 스타트업 투자경험이 부족한 일반 기업 경우, 일반 VC와는 의사 결정 과정에 차이가 있으며 VC가 먼저 투자를 결정하고 리드해야만 공동 투자를 진행할 때도 많다. 

스타트업 투자자 유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