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유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자 목적 (FI, SI)

728x90
반응형

스타트업 투자목적에 따른 투자자 (FI, SI)구분

스타트업 창업자로써 투자유치를 계획하고 있다면 "투자자 관점에서 투자목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투자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스타트업으로부터 기대하는 needs와 wants가 달라지기고 이에 대한 준비와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자 목적 (FI, SI)

1. 재무적 투자자 (FI : Financial Investor)

재무적 투자자는 투자한 기업이 크게 성장하여 기업가치가 높아지면, 적절한 시점에 투자금을 회수하여 수익을 얻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투자자이다.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나 VC, 그리고 일반 금융기관 등 대부분의 투자자가 여기에 해당된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재무적 투자자의 장점은, 창업가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전략적 투자자에 비하여 열려 있다는 것이다. 투자사가 단지 특정 기업의 계열사라고 해서 전략적 투자자인 것은 아니며, 투자사의 투자 목적과 전략, 그리고 해당 펀드의 목적과 주요 출자자에 따라 재무적 투자자일 수도 있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자 목적 (FI, SI)

2. 전략적 투자자 (SI : Strategic Investor)

투자 수익 뿐만 아니라 전략적 목적을 가진 투자자이다. 

일반법인에서 기존에 영위하는 사업의 확장,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하여 오픈이노베이션 관점에서 투자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투자는 해당 기업이 직접 투자하거나 계열사인 CVC를 통해 투자하기도 한다.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단순히 특정기업 계열사 투자사라는 의미보단, 모기업이나 계열사에서 주로 자금을 출자하고 모기업이나 계열사의 사업과 시너지가 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VC. 계열사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포트폴리오사의 성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는 "본사의 AI 기술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 "AI 기반 스타트업"에 투자를 한다. 전략적 투자자의 장점은 투자법인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스타트업의 성장에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업을 영위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법인의 사업방향과 결이 맞는다면 재무적 투자자보다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재무적 투자자에 비하여 스타트업 창업자의 전략에 대한 자유도는 다소 떨어질 수 있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자 목적 (FI, SI)

재무적 투자자 vs 전략적 투자자??

창업초기에는 중립성을 고려하여 재무적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하고, 어느 정도 성장한 뒤 필요하다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전개일 수 있다. 전략적 투자자가 들어온다는 것은 스타트업 창업가의 EXIT와도 연관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최근엔 전략적 투자자도 적극적으로 Seed 투자를 하는 편이고, 스타트업도 시너지를 위해 초기 단계에서 전략적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기도 하는 경향이 있으니, 스타트업 창업가가 최종 EXIT 모습을 그리면서 가장 효과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방향으로 투자를 받으면 될 것이다. 

반면에 전략적 투자자가 큰 지분을 갖기 위해 후속 투자에 대한 우선권을 요구하기도 하고 사업 독점권이나 우선협상권을 요구할 때도 있고, 특히 전략적 투자를 받았음에도 별도의 성장지원이나 시너지가 없이 전략적 투자자의 경쟁사에게 견제를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주의는 필요하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자 목적 (FI, S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