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유치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자의 역할

728x90
반응형

투자자는 스타트업 성장을 위해서 어떤 지원을 하는가?

일부 스타트업은 투자자의 지원을 경영간섭으로 받아들여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반면에 추가 자금이 필요하지 않아도 투자자의 지원을 받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투자유치를 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경험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은 투자 외의 다양한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만약 스타트업이 투자자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보다 빠른 성장과 시장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투자자의 지원이 모든 스타트업에게 필수는 아니지만, 투자자를 잘 활용하는 스타트업이 유리하다.

그렇다면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일반적으로 액셀러레이터, VC)는 어떤 지원을 하는가?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자의 역할

1. 네트워킹 (networking)

크게 2가지 측면에서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사업의 성장에 대한 네트워킹, 인력 소싱에 대한 네트워킹.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다소 취약한 네트워크로 파트너 소싱이 어려운 편이다. 네트워크가 없는 경우 대부분 콜드 콜(cold call) 형태로 연락하더라도 바로 미팅으로 연결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업계에서 정보를 얻지 못해 협력이나 영업을 하기에 적합한 업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관련 업계의 네트워크가 풍부한 투자자를 곁에 두고 있다면 협력업체 및 고객사 후보에 대한 미팅을 주선할 수 있다. 

그리고 네트워킹 중 주변으로부터 배우는 ‘동료 학습(Peer Learning)’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다양한 포트폴리오사를 보유하고 이들 간 네트워킹에 적극적인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는다면, 포트폴리오사 간의 정보교환과 서로 협업할 기회도 많이 잡을 수 있다. 

또한 인지도가 낮은 스타트업은 인력 소싱도 굉장히 어려운 편이다. 히지만 인지도가 높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을 경우 대외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인력 소싱 측면에서도 간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투자자는 스타트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경험 있는 주요 시니어 인력을 해당 분야 인맥을 통해서 소개해 주기도 한다.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자의 역할

2. 후속 투자 유치

대체로 Demoday 또는 스타트업과 유사한 업종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투자자를 직접적으로 소개하면서 진행된다. 인지도가 높고 네트워크가 좋은 투자자일수록, 적합한 후속 투자자를 소개받기에 유리하다.

그리고 적극적인 투자자는 투자 유치 전략이나 IR 자료에 대한 자문 등 투자 유치 전반에 걸쳐 조언을 제공한다.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자의 역할

3. 프로그램 지원

회사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원하는 투자자도 있다.

일반적인 경영학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주제별 심화 세미나, 스피칭 코치, 전문가 또는 선배 스타트업과의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PR 지원 프로그램을 갖춘 투자자도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일수록 PR에 관심은 크지만 경험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도움이 많이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기타 외부 파트너사를 통하여 보육공간 지원,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AI 등 전문인력 자문 등 다양한 영역으로 지원을 하는 투자자도 있다.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자의 역할

4. 경영 조언

투자자의 사업 방향, 전략, 마케팅, 그리고 실무에 대한 여러 조언을 통해 스타트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도 있다. 경영 노하우를 보유한 투자자는 경험을 통하여 확보한 인사이트를 스타트업에 제공한다. 창업 경험이나 실무 경험도 있는 투자자라면, 실제 경험에 기반하여 Co-Founder 수준의 가이드를 제시하기도 한다.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자의 역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