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유치

스타트업 상식사전 2. [투자자의 투자전략은?]

728x90
반응형

투자자의 투자전략은?

투자자에게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내가 IR을 하려는 투자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탕으로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투자자 마다 포트폴리오를 다르게 하고, 스타트업에게 기대하는 투자배수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스타트업과 결이 맞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와 네트워킹을 하는 것이 서로 간 투자협의를 진행함에 수월하며, 그들이 기대하는 투자배수를 내가 맞출 수 있는지도 고민하고 전략을 사전에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보통 투자자는 다음과 같은 투자전략을 가지고 움직인다.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1. 포트폴리오 관리

스타트업 투자는 위험을 안고 진행하는 모험자본이다. 투자자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면서도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스타트업에 분산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즉, 극초기의 소규모 스타트업 또는 동일/유사업종의 스타트업에 과다하게 집중된 투자는 실패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위험을 분산시키고, 이를 통하여 수익률을 평균 이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모험자본의 속성상 많은 실패 중에 큰 수익을 발생시킨 수소의 스타트업이 전체 펀드의 수익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2. 투자배수 (Multiple)

투자배수 (Multiple), 회수 금액/투자 금액으로 만약 투자배수가 2배라면 100% 수익을 의미함

투자자는 투자를 집행함에 어느 정도 투자수익에 대한 목표를 설정한다. 투자한 포트폴리오사 중 일부는 어쩔 수 없이 손실이 나겠지만, 그럼에도 여기서 발생한 손실과 관리비, 운영비를 충당하고도 전체적으로 기준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투자자도 10배 이상의 투자배수가 높은 기대치임을 알고는 있지만 투자 결정 시에 투자회수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스타트업과 이를 보여주지 못하는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모습은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투자자가 10배 이상의 ‘홈런’을 바라는 이유는 포트폴리오에서 단 하나만 크게 성공하더라도 펀드 전체 이익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3. 초기 투자자 vs 후기 투자자

스타트업 투자시점에 따라 투자자의 투자전략도 달라진다.

초기 투자자의 투자는 High Risk, High Return에 가깝다. 만약 스타트업의 리스크도 크지만 성장 가능성이 이를 상회할 정도로 크다면 초기 투자자는 투자를 집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로 인한 손실위험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초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투자배수에 대한 기대치가 높을 수 밖에 없다.

반면에 후기 투자자의 투자는 기본적으로 Low Risk, Low Return에 가깝다. 그에 따라 투자배수에 대한 기대치도 초기 투자자에 비하여 낮은 편이다. 이와 함께 후기 투자자는 초기 투자자 보다 모험자본적 성격이 낮기 때문에 투자의사결정은 보다 신중하게 진행하지만 신중한 만큼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여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 극대화를 추구한다.

이렇게 단계별 투자자는 투자 성향에 차이가 있으며, 투자배수에 대한 기대치는 초기 투자자에 가까울수록 높고, 후기에 가까울수록 낮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최종적으로 투자자의 투자배수 목표를 달성하는 스타트업은 극히 일보에 불과하다. 

여기서 스타트업이 명심해야 하는 점은, 그렇게 투자손실이 발생하는 스타트업도 초기에 투자유치를 하였을 때는 투자자에게 투자배수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희망과 기대를 심어 주었다는 것이다.

만약 지금 우리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받지 못하고 있다면 "나는 투자자에게 투자배수를 충족시킬 수 있는 희망과 기대를 심어 주었나?"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스타트업 상식사전 1. [투자자 EXIT 방법은?]

우리 기업 투자자는 투자금을 어떤 방법으로 회수하지?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받기 위해서는 투자자의 needs를 이해하고 대응할 줄 알아야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를 아무리 멋진 스타트

withplus.tistory.com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투자자의 투자전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