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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투자유치 바이블 (3)_투자자 네트워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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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

물론 투자자 수가 스타트업 수보다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투자자를 만나기는 쉽지 않다. 여기에서는 스타트업이 투자자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방법을 이해했다면 여기에 맞춰 적극성도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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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콜드 메일

Seed 투자자의 경우 대부분 해당 스타트업의 첫 번째 투자자가 되기 때문에 콜드 메일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편이다. 

최근에는 투자자 홈페이지에 스타트업 IR 자료를 접수하는 창구를 만들어 놓기 때문에 IR 자료가 잘 만들어져 있다면 투자자와 수월하게 만남의 자리를 가질 수 있다.

 

그렇다면 콜드 메일은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나?

  • IR 자료는 투자자가 비즈니스 모델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 그리고 팀 소개가 꼭 포함되어야 하며 (스타트업은 손익지표가 좋을 수 없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은 팀 구성을 주위 깊게 본다), 연락처, 홈페이지 등의 정보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 그리고 파일은 가능하면 PDF 형식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 HWP 파일 등은 파일을 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메일 본문에도 간단하면서 강조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한다면 투자자의 관심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 여러 투자자에게 동일한 메일을 보낼 경우 복사하고 붙이는 과정에서도 수신자 이름이나 내용에 실수가 없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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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인 네트워크

콜드 메일도 좋지만 역시 지인 네트워크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이 적합한 투자자를 만나기에는 좋은 방법이다. 투자자는 아무래도 창업자와 직접 아는 사이면 좀 더 신뢰를 하고 투자 검토를 진행할 수 있으며, 지인의 소개를 받은 스타트업도 좀 더 기대를 하고 만나게 된다.

특히 Seed 이후 투자자를 물색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콜드 메일을 통해 첫 미팅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지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지인 네트워크는 기존 투자자,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같은 스타트업 기관 관계자,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 담당자 등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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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기관 피칭 행사

투자자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심사, 창업지원사업 심사, 데모데이 등에 자주 참석한다.

투자자가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는 이유는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투자 후보군을 발굴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행사는 스타트업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투자자에게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다만 이런 프로그램은 발표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10분 내외로 진행) 많은 것을 어필하기보다는 나만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내용 중심으로 발표를 해야 한다.

즉, 투자자와의 대면 미팅 기회를 잡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예시 (출처 : www.k-startup.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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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컨퍼런스, 세미나 현장

정식으로 투자자에게 피칭하는 행사가 아니더라도 투자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많다.

투자자는 스타트업 관련 행사, 세미나 패널로 참석하는 경우도 있고, 컨퍼런스에 청자로 참석하는 경우도 있다.

행사장에서 투자자를 만나면 명함을 전달하면서 1분 정도 자신을 어필하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1분 speech 가능하도록 내용을 미리 구상하고 연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투자자는 많은 수의 스타트업을 상대하기 때문에 모두에게 똑 같은 관심을 가질 수 없다. 이는 동시에 관심이 많이 가게 되면 우선순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투자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인상을 남겨 투자자로부터 애프터 신청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근엔 정부의 창업지원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이러한 행사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스타트업은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예시 (출처 : www.k-startup.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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