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유치

[스타트업 투자용어] EBIT, EBITDA, IR, LOI, LOC란?

728x90
반응형

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es(EBIT), 영업이익

EBIT(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es)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인 이익으로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를 차감한 이익이며, 금융부채에 대한 지급이자와 세무당국에 대한 세금 지출 전 이익으로 기업의 재무구조 및 국가별 세율 차이에 따른 이익변화를 배제하여 국가간 비교에도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이익지표이다.

 

EBITDA, 이자, 세금, 감가상각 전 이익

EBITDA(Earnings beg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영업이익(EBIT)에 비현금성 비용인 유형자산 감가상각, 무형자산 감가상각을 합산함으로써 회계적 이익을 현금성 이익으로 치환하는 이익지표를 의미한다.

EBITDA는 기업의 현금창출능력을 가늠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지표이며, 또한 기업가치평가에서 상대가치평가 방법 중 하나인 EV/EBITDA Multiple 방법에 사용되기도 한다.

 

Fund Raising, 자금조달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외부로 부터 유입하는 일련의 활동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투자를 받아서 신주를 발행하는 자본의 증가(증자)방식 또는 자금을 차입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증자 방식의 투자는 보통주, 우선주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Investment Round, 투자라운드(시리즈)

투자받는 기업의 성장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통상 한국에서는 시리즈란 표현으로도 통용된다.

엔젤이나 초기 벤처에서 투자하는 A단계에서 시장하며, 상장 전 비교적 큰 규모의 D단계까지 이루어진다.

A/B/C/D 단계로 올라가면서 다음 단계의 기업 가치가 올라가는 것일반적이나, 기업의 성장에 애로사항이 발행하는 경우 가끔은 후행 투자가 더 낮은 기업 가치로 진행되기도 한다(Down-Round)

출처 : BRIC

 

IR(Investor Relations), 투자설명회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하여 주식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활동이다.

PR(public relations, 홍보)은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업활동 전반에 대하여 홍보를 하는 반면, IR은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우량성을 확보해 나가기 위해서 투자자들만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활동 및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활동을 말한다.

또한 PR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고 회사의 장점만을 전달하는 반면, IR은 기관투자가를 상대로 하고 회사의 장점뿐 아니라 단점까지도 전달한다는 데 차이가 있다.

출처 : 벤처스퀘어 (VC 이 질문 꼭 한다)

 

LOC(Letter Of Commitment), 투자확약서

투자확약서는 특정 사업이나 기업에 투자를 전제로 투자금 규모, 조건등에 대한 내용을 확약하고 그 내용을 명시한 문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투자확약서는 투자의향서 (Letter of intent)보다 구속력이 강한 문서로, 법적인 결속까지 담을 수 있는 문서이다.

따라서, 투자확약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투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요사항을 투자자와 사업자가 사전에 명확히 규정짓는 일이 필요하다.

반응형

 

LOI(Letter Of Intent), 투자의향서

LOI는 투자 등의 상호계약이 최종적으로 이루어지기 전에 두 당사자 이상이 협약의 대략적인 사항을 문서화 한것이다.

투자, 합병 등 과정에서 회사의 지분을 사거나 팔기 위한 과정에서 사용되며, 투자자 측에서 투자에 관심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스타트업 투자용어] 크라우드펀딩, 데모데이, EXIT(엑싯), CVC이란?

Crowdfunding, 크라우드펀딩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백만원으로 스타트업에 간접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withplus.tistory.com

 

 

[스타트업 투자용어] 신주인수권부 사채, 전환사채, 콜옵션이란?

BW(Bond with Warrant), 신주인수권부 사채 신주인수권부 사채란 사채권자에게 사채 발행 이후에 회사가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미리 약정된 가격에 따라 일정한 수의 신주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

withplu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