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유치

창업가정신(기업가정신)과 혁신기업이란? 중소기업과의 차이점

728x90
반응형

스타트업 창업을 이야기하면 같이 나오는 단어가 창업가정신(기업가정신)과 혁신창업이다. 

창업가정신(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이고, 이 창업가정신(기업가정신)은 어떻게 혁신기업을 만들어 내는가?

그리고 혁신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창업가정신(기업가정신)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항상 기회를 추구하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여, 그로 인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 

* 출처 :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피터 드러커
Q) 창업가정신 1위 국가는 어디인가?
A) 한국입니다.
불과 40년 전까지 한국에서는 산업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수십 년 간의 일본 식민지배로 산업화가 허용될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한국전쟁으로 남한은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오늘날 한국은 10여 개의 산업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조선업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창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가'는 '경영자'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게 된다. 

창업가 (Entrepreneur) 경영자 (Manager)
기회를 계속적으로 추구하며, 외부자원의 활용과 시장 지향적 내부자원의 효율적인 최적화 지향적
현실적이고 단기간 사업 기회에 집중 장기적으로 점진적 기회에 집중
다양한 비공식 네트워크를 가진 평면조직 계층조직을 전제로 수직화된 관료조직

* 출처 : 무역경영사 기업가정신

반응형

 

중소기업 창업

중소기업 사업체는 보통 단독으로 설립되어 지역 시장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며 성장한다. 대부분 소수 주주로 구성되어 있어 사업과 조직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을 통해서 창업자는 독립과 안정적 현금흐름을 얻게 된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 창업은 지역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권역이 형성되기 때문에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진 않으며, 자본이 투입되면 단시간 내에 수익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있고 비용 절감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의 위탁생산을 지양함에 따라 "비교역적" 노동 성향을 가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 창업 유형의 대부분이 서비스업과 유통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인)은 사업자가 위치한 상권에 대한 집중 전략이 중요하다. 

 

혁신기업 창업

혁신기업 창업은 불확실성이 높음에 따라 고위험군 사업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동시에 성장과 성공에 강한 needs를 가진 창업가에게는 매력적인 영역이기도 하다. 

혁신기업 창업가는 지역사회 그 이상을 꿈꾸며 중소기업보다 넓은 경제권역 또는 글로벌을 지향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 프로세스, 수익모델 등에 대한 혁신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사람들이 모여 법인을 설립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들은 빠른 성장과 성과창출에 대한 needs가 강하기 때문에 대범한 성장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외부로부터 투자를 받는다. 

혁신을 위해서 초기에 투자비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작은 느리지만 고객 확보에 성공하면 J 커브의 성장곡선을 그리게 된다. 

이러한 성장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투자유치를 받으며, 이 과정에서 지분은 희석되고 경영에 대한 통제력은 하락하게 된다. 

중소기업이 성장하는 과정보다 혁신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은 험난할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슬기롭게 과정을 이겨낸다면 중소기업 보다 큰 과실을 얻을 수 있다. 

 

2021년 혁신기업 (출처 : c-rocket)

 

 

스타트업에게 투자유치가 필요한 이유

스타트업에게 투자유치는 왜 필요한 것일까? 많은 창업가들은 여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IR 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목적을 알고 움직이는 것과 목적을 모르고 움직이는 것은 분

withplus.tistory.com

 

 

성공 스타트업만 아는 5단계 성장전략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은 5단계로 나눠진다. 그렇기 때문에 5단계에 맞춰 성장전략을 준비해야지만 죽음의 계곡을 넘어 생존할 수 있고, K 유니콘을 넘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

withplus.tistory.com

 

반응형